[한스경제 김재웅]황금 연휴 출국을 앞두고 있다면 신용카드에 남은 한도부터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KB국민카드는 지난 1분기 해외 가맹점에서 신용카드 승인이 거절된 11만9,753건 사유를 분석한 결과, 6만412건이 한도 초과였다고 29일 밝혔다.
평소 한도액을 적게 설정했던 고객이 항공권, 호텔 예약 등으로 전체 사용량이 늘어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승인 거절을 당했던 것으로 KB국민카드는 분석했다.
KB국민카드는 필요할 시 해외에서도 고객센터와 통화하면 한도를 늘릴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내 영업시간에만 한도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 고객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구하거나 한도 확대를 불허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라고 덧붙였다.
KB국민카드는 비밀번호 오류로 인한 승인 거절도 1만861건(9.07%)으로 두번째로 많았다며, 출국 전 미리 비밀번호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일부 국가에서는 비밀번호를 요구한다는 것.
KB국민카드는 6자리 핀 번호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4자리 비밀번호 뒤에 00을 붙이면 된다고 조언했다. 일부 가맹점에서는 00이 비밀번호 앞에 붙는다고 추가했다.
가령 비밀번호가 1234일 때 6자리 핀번호를 요구하면 123400을 누르면 된다. 만약 핀번호가 틀리다고 나온다면 001234를 눌러야 한다.
비밀번호가 5번 틀리면 카드 사용이 정지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런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나 콜센터에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비대면으로도 다시 사용을 재개할 수 있다. 단 일부 카드사는 직접 영업점에 방문해야 하므로 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어서 KB국민카드는 ‘SAVINGS ACCOUNT 승인불가 또는 CHECKING ACCOUNT 거래불가’(8.06%), ‘현금서비스한도초과’(5.08%), 대행거절(4.13%)로 인한 해외 승인 거절이 많은 것으로 확인했다.
아울러 서명이 안된 카드, 서명을 대충 하는 경우, 여권 이름과 스펠링이 다른 경우, 카드 뒷면 CVC2 값 입력 오류 등으로 인한 사유도 적지 않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김재웅 기자 jukoas@sporbiz.co.kr